Article

언제나 컴컴한 작업실에서 불을 켜면, 작업실 귀퉁이에서 먼지와 푸른 동록을 뒤집어 쓴 잡다한 형상들이 우울한 낯빛으로 나를 맞아줍니다. 쇳덩이 속에 갇힌 동물들, 뒤통수가 서로 붙은 샴쌍둥이, 그리고 조그만 장난감 병사들, 등 뒤로 점점 작아지는 자신의 모습을 얹고 있는 부처도 있습니다. […]

덫
|

곽남신의 껍데기, 그 표면의 무게

덧없음에 대한 체험적 인식은 사람을 여유롭게 한다. 사람이 나이가 들어가며 얻는 멋이 그런 거다. ‘반드시 그래야 하는 법은 없다’. 굳이 『논어』의 공자에게 없는 네 가지(四無) 중 하나, ‘기필(期必)’까지 말하지 않더라도, 50대를 넘어가는 중년이라면, 또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자연스레 […]

곽남신의 껍데기, 그 표면의 무게
|

‘반 反 빛’ 혹은 그림자의 시선

우리는 이 글에서 작가 곽남신의 미술을 논할 것이다. 대상은 1990년대 중반 경부터 2011년 최근까지 전시를 통해 선보인 작품들이 될 것인데, 그가 평면과 입체, 그리기와 판화 기법 등을 혼용하고 단일 작품의 제시와 작품의 공간 연출을 넘나들며 창작활동을 하는 이유로 장르를 특정하기는 […]

‘반 反 빛’ 혹은 그림자의 시선
|

곽남신의 실루엣 회화와 그 응집의 회화론

그것이 무엇이건, 곽남신의 세계에 들어온 것들은 곽남신적인 것이 된다. 그만의 고유한 정서가 사람과 사물들을 재규정한다. 이 세계는 조절가능한 부조리와 넘치지 않을 만큼의 유머로 조율되어있다. 심각하지 않은 농담, 과하지 않은 유머, 은근한 고백, 가벼운 외설의 뉘앙스… 흑백의 모노크롬은 이세계로 지나친 부재감에 […]

곽남신의 실루엣 회화와 그 응집의 회화론
|

지극히 일상적인, 지극히 철학적인 그림자들 속을 유영(遊泳)하다

곽남신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인성의 작가다. 최근 그는 입체, 설치, 판화 등의 다양한 장르를 뒤로하고, 실루엣으로 드러나는 인물들을 주로 다루는 평면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윤곽선 안에 숨은 형상은 지극히 단순하지만, 그런 심플한 <바라보기>를 담은 이번 전시는 작가의 일기와도 같은 스펙타클(spectacle)의 기록이다. […]

지극히 일상적인, 지극히 철학적인 그림자들 속을 유영(遊泳)하다
|
Kwak Nam Sin